> 열린마당 > 공지사항
제목
《민족의학》 논문 투고 규정
등록자 민의연 등록일자 2017.09.19
IP 211.203.x.96 조회수 140

《민족의학》 논문 투고 규정
 
 
1. 논문의 주제
재단법인 민족의학연구원의 정관에 명시된 목적사업을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학술지 《민족의학》을 발행한다. 따라서 《민족의학》은 다음의 주제와 관련된 연구성과물의 수록을 원칙으로 하며, 기존에 다른 학술지나 책으로 출판되지 않은 창작 혹은 번역물이어야 한다.
우리나라 전통의학 및 그와 관련된 분야에 대한 연구
전통의학과 현대의학의 융합
전통의학과 인문학의 융합
전통의학이나 전통의학사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
전통의학의 대중적 응용
민족의학•전통의학 관련 고전의 번역
북한 및 해외(연변, 러시아 등) 동포들의 민족의학 관련 연구
생명, 건강, 치유 등과 관련된 인문학적 해석과 관련된 연구
대체의학이나 다양한 민간요법 등에 대한 발굴과 학술적 연구
기타 민족의학과 관련된 연구비평이나 서평
 
2. 투고 자격
논문의 저자나 번역물의 번역자에 특별한 자격을 두지 않는다.
 
3. 투고 형식
1) 분량 : 논문 분량은 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를 원칙으로 한다.
2) 편집 형식
논문의 편집은 게재 결정 후 편집위원회에서 《민족의학》 체제에 맞게 편집하므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 투고한다.
① 문단의 첫 부분은 빈칸을 두지 않는다.
② <표 제목>은 관련 표 위에, <그림 제목>은 관련 그림 밑에 명시한다.
③ 논문 본문에서 인용 문헌을 표기할 경우 저자가 2명 이하인 경우는 모두 밝히고, 3인 이상인 경우는 ‘○○○ 외(2000)’로 표기한다.
④ 주석은 각주만 인정하며, 각주의 번호는 1), 2), 3)의 형식을 취한다.
3) 논문 체계 : 투고 논문은 아래 체계에 맞추어 작성한다.
국문 제목 - 저자명 - 국문 초록 - 국문 주제어 - 본문 - 참고문헌 - 영문 제목 - 영문 필자명 - 영문 초록 - 영문 주제어
 
4) 저자 표시
① 논문 투고자는 투고자 이름의 오른쪽 위에 별표 첨자를 붙이고, 각주에서 소속기관 및 전공을 밝힌다.
예) ○○대학교(국문학 전공)
②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논문 저술의 기여도에 따라 제1저자, 제2저자 등으로 각주에서 밝히고 그 뒤에 소속기관과 세부 전공을 ( )로 명시한다. 명시하지 않은 논문에 대하여는 공동저자로 간주한다.
예) 제1저자(○○대학교, 철학전공), 제2저자(◇◇대학교, 한의학 전공)
5) 초록 및 주제어 : 투고 시 국문 및 영문 초록과 국문 및 영문 주제어를 첨부하여야 한다. 초록은 400자 내외로 논문의 주제를 정확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명료하게 작성하며, 주제어는 논문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10개 이내의 단어로 선정한다.
 
6) 참고문헌의 표시
① 단행본의 경우는 저자명(출판 연도), 서명, 출판사, 쪽 순으로 명시한다.
② 논문의 경우는 필자명(발표연도), 논문명, 게재지명, 권호수 순으로 명시한다.
③ 논문명은 「 」, 단행본이나 학술지명은 《 》를 사용하고, 각 내용은 반점(,)으로 구별한다.
④ 번역서의 경우는 우리나라 서지사항을 먼저 밝히고 원서의 서지사항은 괄호로 묶어 표시한다.
 
4. 논문 투고 방법
① 논문은 편집위원회(honeydance@hanmail.net)로 ‘글 2002’ 이상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 논문투고 규정에서 정한 형식에 맞게 작성하여 제출하며, 제목에 ‘논문 투고’이라고 써야 한다.
② 논문은 전자우편으로만 접수한다.
 
5. 논문 심사
1) 1차 심사
투고된 논문에 대하여 편집위원회가 1차 심사를 행하며, 심사 적격 논문을 확정하고 각 논문별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심사 부적합 판정을 내릴 경우, 그 이유를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2) 심사위원의 구성
① 구성: 심사위원은 각 논문별로 해당분야 전문가 3인으로 한다.
② 자격: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연구자 혹은 이에 준하는 해당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으로 제한한다. 해당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란 교육, 연구, 현장 활동 경험을 합해 5년 이상의 경력자를 의미한다.
③ 위촉: 심사위원의 위촉사실 및 신원은 공개하지 않는다.
 
2) 2차 심사
편집위원회가 위촉한 각 심사위원은 해당 논문에 대해 판정 결과와 그 판정의 이유를 적시한 논문심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판정 결과는 ‘가’, ‘수정’, ‘불가’ 중 한가지로 결정하여야 한다.
① 게재 결정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들이 제출한 논문심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하며, 결정 기준은 아래 등급표에 따른다.
심사위원 A
심사위원 B
심사위원 C
게재 여부
게재 확정
수정
불가
수정
수정
수정 후 게재
수정
수정
수정
수정
불가
수정 후 재심
수정
수정
불가
불가
불가
게재 불가
수정
불가
불가
불가
불가
불가
 
3) 수정 심사
① 수정 후 게재
편집위원회는 수정 후 게재 판정이 나온 경우 투고자에게 통보 후 수정 제출을 요청한다. 제출 기한은 14일 이내로 하며, 기한 내 응답이 없을 시 게재 신청을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 수정된 논문은 편집위원회가 논문심사 보고서의 판정 이유를 참고하여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② 수정 후 재심
편집위원회는 수정 후 재심 판정이 나온 경우 투고자에게 통보 후 수정 제출을 요청한다. 제출 기한은 14일 이내로 하며, 기한 내 응답이 없을 시 탈락으로 간주한다. 수정 제출된 논문은 심사위원에게 전달하여 재심을 요청하며, 심사위원은 재심 결과를 ‘게재’와 ‘불가’ 중 한가지로 결정하여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들이 결정한 재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하며, 결정 기준은 아래 등급표에 따른다.
심사위원 A
심사위원 B
심사위원 C
게재 여부
게재 확정
불가
불가
불가
게재 불가
불가
불가
불가
 
6. 심사 원칙
1) 1차심사: 편집위원회는 집필 요령의 준수 여부·표절 및 중복 게재 등 연구윤리 위반 여부·논문 주제의 적합성 여부·구조적 완결성 여부 등에 입각하여 심사 적합 여부를 판정한다. 연구윤리 위반으로 판명될 경우, 즉각 심사를 중지하고 연구윤리 규정에 따라 조치한다.
2) 2차심사: 심사위원은 본 연구원 편집위원회에서 별도로 마련한 투고 논문 심사기준에 맞춰 논문의 게재 여부를 판정한다. 연구윤리 위반 사실이 의심될 경우, 즉각 심사를 중지하고 편집위원회에 통보한다.
① 심사과정 및 심사 소견의 통지과정에서 투고자 및 심사위원은 익명으로 처리한다.
② 심사 소견에 따라 투고자가 원고를 수정 보완하여 제출할 때는 투고자의 책임 아래 교정·교열을 마쳐야 한다.
③ 수정 후 재심 판정에 따라 투고자가 수정한 논문을 제출하면 각 심사위원은 10일 안에 재심 결과를 결정하여야 한다.
④ 투고자는 논문심사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납득할 만한 반론을 제시하며 재심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재심 요청 기한은 심사 결과 통보일로부터 1주일 이내로 한다. 편집위원회는 투고자의 반론을 검토하여야 하며, 반론이 타당하다 판단될 경우 심사위원에게 재심을 요청하여야 한다.
 
7. 연구윤리 규정 준수 의무
1) 논문의 집필과 투고, 심사, 발행의 전 과정에 대하여 투고자, 심사위원, 편집위원은 편집위원회가 정하는 연구윤리 규정을 충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2) 이상의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모든 사항은 일반적인 관례에 준하여 편집위원장이 결정한다.
 
8. 교정
내용의 수정을 요하는 경우가 아니면 교정쇄를 필자에게 다시 보내지 않으므로, 최초 투고 시 원고에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완료된 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9. 접수 시기
매년 10월 31일까지
 
10. 발행일
《민족의학》은 12월 31일, 연 1회 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의견 목록 (총0개)
 
아이콘
목록
이전 《동의보감》 공부 모임 -- 2차 모임 안내
다음 민족의학연구원 연구윤리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