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마당 > 자유게시판
제목
『통속 한의학 원론』 읽기 3차 모임 안내
등록자 민의연 등록일자 2017.08.07
IP 223.62.x.21 조회수 407

『통속 한의학 원론』 읽기 3차 모임 안내
 
 
1차 모임 : 2017년 7월 21일 15시-17시
1차 모임에는 송상용 감사, 서유석 이사장, 이주영 이사, 김갑수 사무총장, 조병범 보리 이사 5명이 모여서 ‘일반론’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조헌영 선생님의 생애와 업적과 동서의학의 장단점 비교와 이를 바탕으로 모든 사람들을 위한, 가난한 서민 대중을 위한 의학이 디어야 한다는 뜻에 따라 윤구병 선생님이 민의원을 설립한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었습니다. 송상용 감사님이 동서양의학을 너무 극단적으로 대립시키고 있는데 서양의학사를 보면 근현대 서양의학 이전에는 서양 의학도 동양 의학과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을 자세히 강론해주셨습니다. 서유석 이사장님은 그동안 조사를 해보니 조헌영 선생님이 우리나라 현대 한의학을 정립하는데 중요한 3-4분 가운데 한 분으로 평가받고 있는 분이라고 하셨습니다. 또 한의사나 한의학을 하시는 분들을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조헌영 선생님은 그 중 ‘사회 정의를 생각하는 한의학자’라고 했습니다.
 
2차 모임 : 2017년 7월 21일 19시-21시
2차 모임에는 이주영 이사, 김갑수 사무총장, 조병범 보리 이사, 한지원 한의역사학자가 함께 ‘음양론’ 중에서 음양의 개념, 계절의 음양과 인체의 건강, 때에 따른 증세의 변화, 체질의 음양, 증세의 음양까지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음양의 개념과 원리를 우리가 잘 알 수 있는 사례와 신체 현상을 예로 들어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가장 건강한 몸은 산성과 알카리성이 섞인 중성이라는 것, 그 의미가 노자가 말하는 화(和)와 통하며, 이렇듯 중성과 조화를 위안 길은 무엇일까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았습니다. 한지연 님은 홍보물을 보고 처음 참석하신 분으로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한의역사학 박사과정을 밟고 계시는데, 민간의학에 관심이 많다고 하십니다.
 
*참조 :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한의학 관계자뿐 아니라 모든 국민이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도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간과 건강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 의학을 어떤 개념으로 어떻게 만나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3차 모임 : 2017년 9월 11일(월) 19시-21시
『통속 한의학 원론』 ‘음양’ 중 장부, 경락, 맥동. 약성, 동작과 형태와 수, 음양과 상대성, 호르몬과 신경, 음양이 조절되지 않는 까닭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미리 읽고 오시면 더 좋습니다.
 
-함께 읽기 차례-
1. 돌아가면서 읽기, 밑줄 긋기
2. 읽은 부분에서 알게 된 것과 특히 마음에 와 닿았던 부분 이야기하기(텍스트 중심으로)
3. 잘 모르는 부분 확인하기, 2번 이야기 나누기에서 나온 내용 중에서 토론하거나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은 것 이야기하기.
*뒤풀이는 참석자들이 분담합니다.
*3차 읽기 모임에 참석하실 분들은 사무실로 신청해주세요(이름, 하는 일, 연락처를 알려주세요)
 
 
  ▷ 의견 목록 (총0개)
 
아이콘
목록
이전 《동의보감》 공부 모임 안내
다음 민족의학과 국민건강 정책 방향에 대한 토론회 안내